티스토리 뷰

 

지난 3월부터 진행된 병원 마케팅 컨설팅.

제가 병원 개원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해왔는지에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병원 개원을 하려면, 정말 수많은 여러가지들을 신경써야합니다.

병원의 이름부터,로고디자인,광고카피,광고기획,내부사인물,외부간판,온라인광고기획,사진,영상촬영,네이버스마트플레이스

이밖에 위에서 언급하지 못했던 수많은일들이 있습니다.

 

 

1.마케팅 계획작성

 

광고 마케팅의 방법과 채널에는 수 많은것들이 있습니다. 위에서 열거한 여러가지 작업들중에 어떤목적과 어떤순서를 통해서 일을 진행할지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병원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무래도 의사의 실력과 평판입니다. 마케팅과 광고는 음식을 잘하는 맛집 요리사의 음식점을 조금더 빠르게 잘되게 해주는 역할일 뿐 일의 성패를 좌우하는 역할까지는 한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마케팅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면서, 우리를 알지 못하는 많은 분들에게 알리는 일.

대표이미지 삭제
대표이미지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마케터와 의사선생님(광고주)과의 신뢰가 없다면, 작업을 진행하기 쉽지 않습니다.

사실, 자신있고 실력있는 마케터는 광고주에게 더욱더 강하고 자신있게 방향을 제시합니다.

그럼에도 병원 마케팅이 쉽지 않은 이유는, 서로간의 신뢰와 소통입니다.

 

큰 의미에서 마케팅은 단순이 외부에 광고를 하는것이 아닌, 외부로부터 진료후 환자가 퇴원할때까지의 모든과정에 간섭하고, 개입해야합니다.

그 안에서 좋은 이미지를 만들고, 실수를 줄이고, 부족한것을 채우는것이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업무중 하나입니다.

 

예산을 우선시 두어서는 안되겠지만, 아무래도 현실적으로 정해진 예산안에서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채널을 선택합니다.

옥외광고법, 의료광고법 등도 알고 있어야, 병원 마케팅을 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없이 진행이 가능합니다.

 

 

 

2.SWOT

마케팅의 목표는 매출증진과 함께, 브랜딩. 그리고 병원이 나아가고자 하는방향으로 가는데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하는것입니다.

어느곳이던 자신들의 상권이 존재합니다. 그 상권에서 고객들은 자연스럽게 상대평가를 하게되고, 우리는 상대를 분석해서 그 상대보다 더욱 뛰어난 무언가를 만들어야합니다.

 

강점을 만들어내고, 약점을 줄이고, 시장의 기회를 엿보고, 주변으로부터의 위협을 대비하는것이 SWOT입니다.

이 SWOT는 병원이 운영되는 동안 지속적으로, 정기적으로 고민해야하는 마케팅의 주제입니다.

시장의 상황은 급변하고, 새로운 브랜드와 새로운 병원은 지속적으로 생겨나기때문에,

시장상황에 예민하고 긴밀하게 대응해야합니다.

 

정말 잘되던 업체가 하루아침에 문을 닫게 되는 경우. 이유를 알지못하는데, 갑자기 병원의 매출이 줄어드는 경우.

마케팅은 인과관계를 분석하고 잘되면 잘되는 이유, 안돼면 안돼는 이유를 찾는 업무이기도 합니다.

 

 

3.마케팅 기획

제가 가장 잘하는 분야라고 감히 말씀드릴수있을것같습니다. 시장의 분석이 끝났다면, 이제 우리에게 집중해야합니다.

우리를 어떻게 보여줄것인가, 우리의 강점은 무엇인가, 우리가 강조하고 싶은것들은 무엇인가,

이런과정은 무언가를 새롭게 만들어낸다는것보다는 조심히 관찰하고 발견하는 과정입니다.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어떤 단어를 사용할것인가, 우리의 캐치프레이즈를 만들고, 광고문구를 만들어봅니다.

이 과정이 마케터들에게는 가장 머리아픈 시간일껍니다.

 

그래서 경험이 있는 마케터들과 일을 해야합니다. 마케팅 비용이 올라간다면, 그만큼의 인력들이 더욱 많은 고민과 아이디어를 공유하게됩니다.

병원을 방문하게되는 수많은 사람들의 사연. 그들이 듣고 싶은 이야기.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주변인들과의 관계.

저는 이런곳에서 힌트를 얻곤합니다. 심플하지만, 우리가 주장하는 것들이 정확하게 표현되어야합니다.

 

 

 

4.DeSign

마케팅을 잘하는 사람은 5tool 야구선수와도 같습니다.

마케터는 표현을 하는 전문가이고, 분석을 잘하는 연구원이고, 감각과 색채를 아는 디자이너야합니다.타이밍과 실행을 두려워하지않는 추진력이 있는 리더여야합니다. 저는 이러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 지난 시간동안 많은 분야에 대해 공부하고 경험하고,일을 했습니다.

 

저는

사진과 영상은 직접촬영합니다.

광고디자인 역시 직접 진행합니다.

광고카피도 제가 직접 만들어냅니다.

의사분들과의 소통, 업체들과의 소통 역시 제가 맡아서 진행합니다.

 

 

마케팅에서 폰트의 선택. 색감의 선택과 디자인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중요하지 않은것이 하나 없을정도로 마케팅은 아주 작은 것들이 하나하나 모여 큰산을 만드는것들입니다.

 

병원마케팅 컨설팅에 이밖에도 엄청나게 많은 일들이 있지만, 이말을 마지막으로 글을 마무리하려합니다.

저는 자존심으로 일을 합니다. 물론 일하는 만큼 합당한 금액의 보수를 받아야겠지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것은 제가 한일에 대해 광고주부터 고객들까지 만족할수있을 만큼

일의 사명감을 가지고 진행합니다.

 

 

 

오늘도 다르게 생각하고, 다른 결과를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아이디어는 만들어내는게 아니라 발견하는것입니다.

이글을 발견한 여러분은 오늘 좋은 아이디어가 생겨나실겁니다.

 

 

 

 

 

 

 

 


대전 병원 마케팅 컨설팅 전문

브랜딩

마케팅기획

사진촬영

영상촬영

외부간판 디자인

광고디자인전문

카피라이터

 

보령제약.LG전자 마케팅담당.대전한화이글스 전광판마케팅 기획.

고민기획 대표.

포토그래퍼.

 

JINYOUNGMIN.

마케팅상담문의

j3229@naver.com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